>  교정치료정보  >  코골이와 이갈이 치료
  1.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2. 코골이의 자가진단
  3. 코골이 자가치료법
  1. 코골이의 치료
  2. 이갈이와 그 치료
코는 왜 고는 것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코로 정상적인 호흡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코를 골며 자는 사람을 유심히 살펴보면 입을 크게 벌리고 거칠게 숨을 쉬면서 잠을 잡니다.
코를 심하게 곤다고 코를 빨래집게로 막는 것과 같은 일은 코골이를 방지하는 데 절대로 도움이 안 됩니다.
대부분의 코골이 소리는 코에서 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잠자는 동안 대부분의 사람은 코를 통해서 숨을 쉽니다(그림의 정상수면).
하지만, 누워서 잠을 자면서 무의식 중에 입이 벌어지면 혀의 뒤쪽 부분이 목구멍 쪽으로 밀리면서 목젖 쪽으로 가깝게 됩니다(그림의 코골때).

이렇게 공기 통로가 좁아지면 호흡하는 동안 목젖과 연구개 사이의 점막의 떨림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떨림이 바로 코고는 소리인 것입니다.
이렇게 코고는 소리가 나는 원인의 대부분은 인두 부위가 좁아진 것이며 인두 부위가 좁아지는 원인은 목젖이 지나치게 늘어지거나 인두 부위의 근육과 점막이 지나치게 비대하거나 탄력이 떨어진 경우입니다.

코를 고는 또 한가지 중요한 이유는 코가 막혀서 생기는 경우입니다. 비중격(양쪽 콧구멍을 나누는 벽)이 휘어진 비중격 만곡증, 만성 비염, 축농증(급, 만성 부비동염), 그리고 알레르기성 비염 등에 의해 코를 고는 경우도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는 왜 고는 것일까요?
코골이에 의해 생기는 가장 큰 문제점은 수면 무호흡증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란 코를 계속 골다가 숨넘어가는 소리가 나면서 호흡이 딱 멈추게 되고 잠시 후 숨을 크게 몰아 쉰 후 다시 호흡을 계속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폐가 신선한 공기를 얻지 못하게 되므로 이를 감지한 뇌가 우리 몸을 깨우고 근육을 수축시켜 공기 통로를 다시 열어줍니다. 이 때 환자는 숨을 크게 한번 몰아 쉰 다음 호흡을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이 매일 밤 되풀이되면 낮동안 심한 졸림증과 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종종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장기간 이러한 이상이 계속될 경우 심장이나 폐에 대한 부담을 가중시키며, 고혈압, 심장마비, 발작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